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눅눅한 여름철, 감자 신선하게 보관하는 꿀팁

by 복지ro 2025. 7. 10.
반응형

여름은 제철 감자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계절이지만 요즘 같이 높은 온도와 습도 때문에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죠? 베란다에 뒀는데도 금방 썩어버리는 감자를 보며 속상했던 경험 다들 있으실 거예요. 요즘같이 상당히 더운 날에 감자를 썩지 않고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는 특급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바구니에-넣어서-보관한-감자
감자

감자 보관의 핵심은 '서늘하고 건조하게'

감자는 햇빛에노출되면 푸르게 변하며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생성될 수 있으니 반드시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해요. 또한 습기는 감자를 썩게 하는 주범이므로 건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감자 이렇게 보관하세요.

  1. 신문지 또는 종이봉투에 싸서 보관하기 : 감자를 하나씩 신문지나 종이봉투에 싸서 보관하면 습기를 흡수하고 서로의 접촉을 줄여 감자가 무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파와 함께 보관하면 감자가 더 빨리 썩을 수 있으니 양파와는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2. 사과와 함께 보관하기: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는 감자의 발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와 사과를 함께 보관하면 감자 싹이 나는 것을 지연시켜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단 , 사과가 너무 많이 익으면 오히려 감자를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상태를 잘 살펴봐 주세요.
  3. 통풍이 잘되는 바구니나 상자에 보관하기 : 밀폐된 공간보다는 공기가 잘 통하는 바구니나 구멍이 뚫린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감자를 겹치지 않게 놓으면 통풍에 도움이 되어 습기가 차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냉장 보관은 피하기 : 감자를 너무 낮은 온도에 보관하면 감자의 전분이 당으로 변해 맛이 없어지고 조리 시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냉장 보관은 권장하지 않아요. 하지만 요즘 처럼 너무 더워 서늘한 곳을 찾기 어렵다면 씻지 않은 감자를 신무지에 싸서 채소칸에 보관하는 것도 한 방법이긴 합니다.

감자를-신문에-포장해둔-이미지
감자

잠깐! 감자가 푸르게 변했거나 싹이 났다면?

  • 푸르게 변한 감자 : 푸른 부분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많으니 해당 부위를 두껍게 도려내고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푸른 부분이 너무 넓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 싹이 난 감자: 감자 싹에도 솔라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싹이 난 부분은 싹과 주변을 함께 깊게 도려내고 섭취해야 합니다. 싹이 많이 나거나 물러진 감자는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눅눅한 여름 지금 알려드린 감자 보관 꿀팁으로 맛있는 감자 요리를 마음껏 즐겨보세요. 지금이 딱 감자 제철이라서 어떤 요리를 해도 맛있더라고요. 소금만 넣고 삶아 드셔도 맛나요.

반응형